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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팁

로고 디자인할 때 알아야 할! 로고의 종류 모음.z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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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이얀입니다. 지난 글에서 제가 로고디자인 공모전에서 수상한 것에 대해 글을 작성했는데요. 그거에 이어서 디자인 팁으로 로고 디자인을 할 때, 알아야 할 로고의 종류 모음. zip을 준비했습니다.

 

 로고는 우리 삶에 정말 많이 있습니다. 길거리에 많은 가게들의 간판에 로고가 있고, 여러분이 이 글을 보시기 위해 사용하는 전자기기에도 로고가 있죠. 여러분이 입는 옷에도 로고가 있고요. 이 외에도 정말 많은 곳에서 로고를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이런 로고는 비즈니스에 있어서 굉장히 중요한 요소입니다! 왜냐하면 로고는 브랜드의 정체성을 담고 있고, 경쟁사와의 차별점을 두는 데에 사용됩니다.

 

 그래서 이런 로고를 만들 때는 로고의 다양한 형태를 고려하여 제작해야 합니다!

 

로고의 종류 

  • 워터마크
  • 레터폼
  • 레터마크
  • 로고 심벌
  • 추상적 로고 마크
  • 마스코트
  • 엠블럼
  • 콤비네이션 마크

이렇게 8개로 로고의 종류를 나눌 수 있습니다. 하나씩 소개드리겠습니다!

 

워터마크

 워터마크는 특정 서체로 작성된 회사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단순해 보이지만 어떤 때엔 복잡한 것보다 단순한 것이 더 어려울 수 있습니다. 

특정 서체로 제작된 코카콜라의 로고

 

 대기업에서는 보통 브랜드 워터마크를 위한 서체를 제작하기도 합니다. 그 예시로 코카콜라가 있겠네요! 이런 경우에는 시간이 정말 오래 걸리고 전문 디자이너의 기술이 매우 필요로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로고 폰트를 고를 수 있겠죠! 폰트를 고르기 위해서 많은 폰트를 찾아보는 게 중요한데요. 아래 게시글을 참고하시면 워터마크 로고를 제작하기 수월하실 겁니다!

2024.01.25 - [디자인팁] - 대학생 디자이너가 추천하는 폰트 사이트 모음. zip

 

예시: 코카콜라, 서브웨이, 이베이, 켈로그

 

레터폼

 

 레터폼은 회사명의 첫 글자만 포함하는 한 글자 로고를 말합니다. 레터폼 로고는 크기가 작아서 확장성이 좋습니다. 크기가 작아져도 쉽게 알아볼 수 있으며, 이런 특성으로 앱 아이콘, 즐겨찾기 아이콘, SNS 프로필 사진 등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레터폼의 예시. 페이스북 로고

 일반적으로 레터폼은 이미 잘 알려진 브랜드가 선택하기 좋습니다! 브랜드가 잘 알려지지 않았다면 회사명을 사람들에게 알리기 힘들 것 같네요.

 

예시: 페이스북, 맥도널드, 넷플릭스, 핀터레스트

레터마크

레터마크 예시. NASA로고

 레터마크는 브랜드의 이니셜로 구성된 타이포그래피 로고입니다. 레터마크도 맞춤형 서체를 사용하거나, 브랜드의 정체성을 담을 수 있는 폰트를 찾아 디자인하게 됩니다. 그리고 타이포그래피인 만큼 커닝(글자 사이의 간격 조정), 너비, 두께 및 스타일과 같은 변수를 고려하여 제작해야 합니다.

 

예시: IBM, NASA, CNN, HP, 루이비통

로고 심벌

 

 로고 심벌은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나 활동을 나타내는 그래픽 아이콘, 기호 또는 이미지입니다.

로고 심볼은 신생기업이 사용하기엔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정확히는 완벽한 이미지를 찾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로고심볼 예시. 인스타그램 로고

 로고 심벌의 중요한 점은 유행을 타지 않게 제작하는 것 입니다. 트랜드에 맞게 심볼을 제작하면, 그 트랜드가 지나가게 된다면 또 로고를 만들게 될 것 입니다. 그럼 브랜드의 이미지나 그동안 쌓아왔던 이미지가 없어질 수 있게되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한번 잘 만들어진 심볼 로고는 어떤 로고보다도 소비자에게 가장 강하게 기억에 남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예시 : 애플, 트위터, 인스타그램 

추상적 로고 마크

추상적로고마크 예시. 올림픽 로고

이는 추상적인 형태를 사용해 회사의 브랜드를 반영하는 이미지 기반의 로고입니다. 

추상적 로고 마크는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보다 확실해야 하고 광고 대상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알아야 합니다.

 

예시 : 에어비엔비, 샤넬, 나이키, 올림픽, 아디다스, 펩시

마스코트

마스코트 커널 샌더스

 마스코트는 브랜드에 대한 시각적 표현 또는 홍보대사 역할을 하는 일러스트레이션 문자로 구성됩니다! 그리고 마스코트는 가상 생물에서 실제 인물까지 무엇이든 가능합니다.

 

예시 : 미쉐린의 미쉐린맨, KFC의 커널 샌더스

엠블럼

엠블럼 예시 첼시

 엠블럼은 배지 로고라고도 합니다. 엠블럼은 텍스트와 상징적인 이미지를 결합하여 전통적인 느낌과 화려한 디자인을 만들어 냅니다. 

 

예시 : 스타벅스, 할리데이비슨, NFL, 첼시, 리버풀...

콤비네이션 마크

 

 콤비네이션마크는 2가지 이상의 로고가 함께 있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워터마크와 심벌로고가 같이 있거나 다양한 조합으로 구성될 수 있습니다. 콤비네이션 마크는 매우 활용도가 뛰어나 모든 산업의 브랜드 사이에서 인기가 높습니다. 여러 로고 버전을 만들어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으며, 전체적으로 명확하고 일관된 시각적 언어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아직 잘 알려지지 않은 기업의 경우, 조합 마크 로고 종류를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훌륭한 출발점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시 : 타코벨, 토블러론, 드롭박스

 

 

 

 오늘은 이렇게 로고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생각보다 정말 많은 종류가 있었던 것 같네요! 여러분들이 로고를 제작하실 일이 생긴다면 이 글을 참고하셔서 자신의 상황에 맞는 로고를 디자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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