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인

특수 체육 학과 로고 디자인 공모전 수상 기록.zip

728x90
반응형

 오늘은 제가 처음으로 디자인 공모전에서 수상을 하게 되어 보여드리면서 글을 써보려합니다.

 

공모전을 찾아보다가 한신대학교 특수체육학과에서 개최한 로고 CI공모전을 보게 되었습니다.

 

 로고를 디자인하기 위해서 한신대의 특수체육학과가 어떠한 학과인지 알아볼 필요가 있어서 학교 홈페이지와 유튜브 등을 찾아 정보를 모으게 되었습니다.

 

 

 전공 소개를 찾아봤는데요.

더보기

신체적·정서적·사회적인 한계를 지닌 장애인과 노인, 유아들의 사회적응을 돕고 생활에 필요한 체력향상은 물론 자기표현과 사회적, 정서적 안정을 도와 독립된 인간으로서의 능력을 향상시켜 주는 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특히 본 학과는 장애인체육(Special Physical Education)만이 아닌 적응체육(Adapted P. E)을 하는 전공으로서 이에 참여 대상자를 넓힘과 동시에 전통적인 체육프로그램에 참여 할 수 있도록 규칙과 방법을 변형하여 실행하는 체육을 실행합니다. 이에 운동기능의 향상뿐만이 아니라 재활의 가능성, 참여 기회의 제공, 그리고 비장애인과의 유대강화를 도모하는 체육을 실행하고자 합니다. 

 라고합니다.

 

 

 

 

 그래서 다음으로 이를 바탕으로 레퍼런스를 찾아봤습니다.

제가 레퍼런스를 찾는 사이트는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2024.01.24 - [디자인팁] - 비전공자, 대학생 디자이너가 디자인 하기전에 레퍼런스를 찾는 개꿀사이트모음.zip

 

 

"대학 로고"라고 검색해서 나온 결과
"체육 로고"라고 검색해서 나온 결과
계속된 서칭을 통해 방향성을 잡아 추린 레퍼런스

 

 

그렇게 제작된 로고를 한번 보시겠습니다~

 

 

 

 

 

 

 

 

 

 

1등을 수상한 로고~

 

 

 

그리고 로고와 함께 첨부한 로고에 대한 설명글 입니다.

더보기

 한신대 특수체육학과는 신체적·정서적·사회적인 한계를 지닌 장애인과 노인, 유아들의 사회적응을 돕고 생활에 필요한 체력향상과 자기표현과 사회적, 정서적 안정을 도와 독립된 인간으로서의 능력을 향상시켜 주는 데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로고의 왼쪽은 휠체어를 타고 있는 장애인을 추상적으로 표현하였습니다. 이는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한계를 지닌 사람을 상징합니다. 그리고 녹색인 이유는 녹색은 회복, 에너지, 안전 등의 의미를 상징하고 있습니다. 휠체어를 탄 사람이 특수체육학과학생의 도움으로 에너지를 얻고, 안정을 취할 수 있게 된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로고의 오른쪽에 있는 사람은 두발로 서 있으며 휠체어를 탄 사람과 하이파이브를 하고 있습니다. 이는 특체과 학생을 상징하고 있습니다. 오른쪽 학생이 보라색인 이유는 보라색은 우선 한신대학교의 이미지를 대변하는 색상입니다. 즉, 이는 한신대학교생을 상징합니다. 또 다른 이유는 보라색은 역경과 고난을 상징하는 색입니다. 일반적으로 장애인이 고난과 역경을 더욱 겪기 때문에 보라색으로 표현하고, 특체과학생을 초록색으로 표현하겠지만 둘의 하이파이브를 통해 서로의 색을 바꾸어 고냔과 역경을 나누고, 희망과 에너지를 나누어 준다는 의미를 표현하기 위해 이렇게 표현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살면서 처음으로 공모전에서 수상해 보았습니다~!

공모전의 규모가 정말 작았던 것 같지만 그래도 1등으로 공모전을 마치게 되어 너무 기분이 좋았습니다. 앞으로 더 노력해서 더 큰 공모전에서 우승하는 글을 쓰게 되었으면 좋겠네요. 

로고 공모전에서 수상도 했으니 다음 글은 "로고의 종류"라는 주제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